메뉴 건너뛰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주메뉴로 바로가기
Home  >   고객광장  >   kt네트워크 뉴스

kt네트워크 뉴스

언제나 고객과 함께하는 kt submarine

kt네트워크 뉴스 보기
KT 중소기업과 NB-IoT 개발협력으로 국내 생태계 활성화
작성일 2017-02-17 작성자 관리자 조회 85
첨부파일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KT(회장 황창규, http://www.kt.com)는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와 중소기업들의 기술 협력을 통해, 저전력으로 넓은 지역에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NB-IoT’ 단말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지난 해 3월부터 연구해 온 이 기술을 위해 KT는 개방형 IoT 서비스 플랫폼 및 단말 검증 환경을 제공하였으며, ETRI는 주관 연구기관으로서 NB-IoT 시스템 설계를 담당했다. 또 참여 중소기업들은 모뎀과 프로토콜, 디바이스, RFIC 개발을 맡아, 모든 참여업체와 기관이 설계부터 개발까지 밀접한 기술교류를 통해 이번 기술 개발에 성공하게 되었다.

또한 KT와 ETRI는 15일 중소기업들과 함께 대전 ETRI 연구소에서 기술시연 행사를 열어 NB-IoT 시범용 단말을 공개하고, 단말을 활용한 IoT 서비스로 '차량 토탈 케어’와 '스마트 주차’ 서비스를 함께 시연하였다. 이 NB IoT 단말을 활용하면 다양한 IoT 서비스 개발 및 검증시간 단축이 가능하다.

이날 공개된 '차량 토탈 케어’ 서비스는 차량의 문열림 감지 센서를 통해 침입이 감지되면 즉시 차주와 보안센터에 통보하여 대응하도록 하는 서비스이며, '스마트 주차’ 서비스는 차량 감지 센서를 통해 실시간으로 주차공간 정보를 스마트폰으로 제공해 주는 사물인터넷 서비스이다.

KT와 ETRI는 중소기업과 협력을 통해 이번에 선보인 시범용 단말을 상용 NB-IoT 단말 시험장비와 호환성 검증 후, 2월 중 단말용 칩셋(SoC: System on Chip) 개발에 착수하여 궁극적으로 칩셋 국산화까지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미래창조과학부의 5G 국책사업으로 진행된 이번 개발은 KT와 ETRI를 비롯하여 네스랩, 네스원, 파이칩스 등 국내 중소기업들이 참여하였다. 정부와 대기업, 중소기업의 유기적 협력을 통해 최초로 사물인터넷 기술 국산화 개발에 성공한 것이다. 이미 5G 중소기업 협력체를 통해 국내 중소기업들과 5G 생태계를 구축한 바 있는 KT는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통해 사물인터넷 생태계 확장,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및 국내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다.

ETRI 정현규 5G기가서비스연구부문장은 “본 기술은 산업 전반에 걸쳐 IoT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혁신적인 기술로 기대한다”며, 향후 단말 및 기지국의 활용도를 높이고 다양한 IoT 서비스 제공을 위해 중소기업과 협력을 지속적으로 이뤄 상용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KT 이동면 융합기술원장은 “금번 NB-IoT 단말 기술 시연 성공은 KT와 ETRI가 국내 중소기업과 협력을 통해 사물인터넷 생태계 활성화에 끊임없이 매진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KT는 NB-IoT 단말 칩셋 국산화와 함께 KT 사물인터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중소기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보충설명: KT 홍보실 김정준 대리(02-730-0610)

※ 사진설명: KT는 ETRI, 중소기업들과의 기술 협력을 통해 저전력으로 넓은 지역에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NB-IoT’ 단말 기술을 국내 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사진 1] 15일 대전에 위치한 한국전자통신 연구원(ETRI)에서 열린 'NB-IoT 기술시연 행사’ 에서 ETRI 이동응용연구부 김영진 부장이 NB-IoT 단말기술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 2] ETRI 이동응용모뎀연구실 조권도 실장이 '스마트 주차' 서비스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IITP(정보통신기술진흥센터) 이동통신담당 이재학 CP, ETRI 조권도 실장, KT 신경섭 선임연구원

[사진 3] ETRI 이동응용모뎀연구실 조권도 실장(맨 왼쪽)이 '스마트 주차’ 서비스를 시연하고 있다. 맨 오른쪽 ETRI 이동응용연구부 김영진 부장, 가운데 IITP 이동통신담당 이재학 CP

[사진 4] KT 융합기술원 신경섭 선임이 NB-IoT 단말 및 '스마트 주차’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5] 행사를 마치고 KT와 ETRI, 중소기업 담당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은 앞줄 왼쪽에서 두번째부터 IITP 이재학 CP, ETRI 김영진 부장, 네스랩 송봉섭 상무, 파이칩스 고진호 사장, KT 신경섭 선임연구원, 뒷줄 오른쪽에서 첫 번째 네스원 정영균 사장

 





이전글
KT-한국주유소협회 전국 주유소에 전기차 충전소 설치
다음글
KT ‘라인프렌즈 스마트폰 라인키즈폰2’ 출시